본문 바로가기
골프 꿀tip./골프 스터디

골프그립 잡는법과 종류 쉽게 알아보자

by SPORTS.TIP 2022. 10. 28.

#골프그립잡는법 #골프그립 #골프그립종류

골프 초보자에게 중요한 골프 그립 잡는법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골프그립

골프는 골프채를 이용하여 공을 쳐서 날려 보내는 운동입니다. 골프에서 자세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골프채와 사람을 연결하는 골프 그립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골프 스윙은 야구 스윙과 비슷한 메커니즘을 갖고 있는데요. 골프 그립 중에도 야구 그립과 비슷한 그립도 존재합니다.

골프 그립의 종류

골프 그립에는 오버랩 그립, 인터로킹 그립, 베이스볼 그립 등 세 가지의 기본적인 유형의 그립이 있습니다.

출처 golfdistillery

오버랩 그립

오버랩 또는 "바돈" 그립으로도 표현하는 이 그립은 기본적인 그립중에 하나로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을 왼손 검지와 중지 손가락 위에 덮어잡는 그립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그립은 손이 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그립입니다.

 

인터로킹 그립

인터로킹 그립은 손이 작거나 골츠클럽(골프채)와 손을 고정하는데 유리한 그립으로 여자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그립인데요. 오른손 새끼손가락과 왼손 검지 손가락을 맞물려 잡는 그립입니다. 초보자에게도 추천하는 그립의 한 종류입니다.

 

베이스볼 그립

흔히 베이스볼 그립이라고 알려진 이 그립은 양손의 열개의 손가락이 골프채 그립에 모두 닿는 그립으로 골프채를 편하게 잡기에는 유용하지만 정작 많이 사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야구는 야구배트를 들고 공중에 뜬볼을 치는 반면 골프는 바닥에 있는 공을 쳐야 하기 때문에 손목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골프 초보자의 경우 스윙에 일관성을 맞추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골프 그립잡는 방법

골프그립 잡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그립 연습 중 가장 처음 하게 되는 아이언 7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이언 7번은 골퍼들이 사용하는 클럽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중간 사이즈의 골프클럽입니다. 그래서 골프에 처음 입문하게 되는 초보들에게 먼저 권하는 클럽입니다. 

출처 : 출처 golfdistillery

1. 다리를 어깨너비 정도로 벌리고 발끝은 11자가 되게 하여 선다.

2. 골프채 머리를 발과 발 사이 중간에 위치하고 편하게 내려둔다. 골프채 해드는 몸과 수직이 되게 둡니다.

3. 왼손 검지 두 번째 마디를 기준으로 새끼손가락 제일 안쪽 마디로 사선이 되게 대각선으로 그립을 잡습니다.

이때, 손바닥에서 살이 가장 많은 부위는 그립에 닿지 않는 게 정상적이며 엄지 손가락 방향과 그립의 방향이 수평이 됩니다.

또한, 그립 끝에서 말아쥔 왼손 새끼손가락의 거리는 엄지손가락 길이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게 좋습니다. 

4. 왼손 검지 제일 안쪽 마디 오른쪽면에 엄지손가락 왼쪽이 면이 v자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5. 오른손 바닥 중간 홈으로 왼손 엄지를 덮어잡습니다. 이때 오른손 새끼손가락이 왼손 검지와 중지 사이에 덮어주면 오버랩 그립이 되며 왼손 검지와 겹쳐서 엮어주면 인터로킹이 되는데요. 편한 방법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출처 : 출처 golfdistillery

6. 오른손의 느낌은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3개의 손가락으로 그립을 감싸 쥐는 듯 잡아줍니다.

7.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의 V홈의 방향이 본인의 몸통 중간을 가리키면 이상적인 그립이 완성됩니다.

8. 마지막으로 양손으로 클럽을 잡을 때의 악력은 세게 잡지 않습니다.

너무 세게 잡게 되면 손목이 경직되어 부드러운 스윙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골프 그립 잡는 법이 모두 다릅니다. 좋은 자세의 스윙은 골프 그립부터 시작됩니다. 

 

초보자를 위한 더 많은 골프 지식과 스포츠 지식은 스포츠 꿀팁에서 확인하세요!


 

댓글